바질, 세이지, 로즈마리 등 음식에 사용하는 허브는 화분에서 자라고 있는 생잎을 그때그때 뜯어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건조하고 추운 겨울철에는 바짝 말라 시들어 버리기 쉽다.
잎이 아직 생생할 때 따서 전자렌지에 가열한 뒤, 밀폐된 유리병 등에 넣어 보관한다. (가열시간 4분)
-표고
사용하고 남은 표고를 젖은 채로 냉장고에 넣는 대신, 전자 렌지로 가열하여
건조상태로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먹을 수 있다.
표고의 밑둥을 떼어내고 종이 위에 올려 반 정도 건조될 때까지 가열한 다음, 밀폐용기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맑은 날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D가 첨가되어 영양면에서도 좋아진다.
(가열시간 5분)
-소금에 절인 생선
자반 고등어나 구이용 삼치 등 소금에 절인 생선은, 물기가 남아 있어 상온에
보관할 경우 상하기 쉽다.
접시위에 나무젓가락 두 개를 놓고 그 위에 생선을 올려 놓은 다음,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여분의 물기가 빠져 보관하기 안성맞춤. (가열시간 30초)
-고구마의 단맛을 더하는 방법
고구마의 전분은 천천히 가열하면 그 당도가 강해진다. 잘 씻은 고구마에 랩을 씌운 다음, 젖은 신문지에 싸서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또 삶거나 조리기 전 3분 정도 미리 가열해 주면 예열효과로 더 맛있는 고구마 요리가 된다. (가열시간 8분)
-생선을 기름기 없이 굽는 요려
고등어나 청어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을 석쇠나 그릴에 구우면 기름이 나와 연기가 나서 맛있게 구워지지 않는다. 오목한 접시 위에 물을 담고 김발을 펼친
다음, 생선을 올려 전자렌지에 넣고 가열한다.
표면의 기름이 쪽 빠지고, 살이 단단해져 맛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는다.
그런 다음 그릴등에 구우면 한결 맛도 좋아지고 빨리 구워진다.(가열시간 4분)
-토마토 껍질을 손쉽게 벗기려면
토마토 소스나 퓌레를 만들 때 토마토를 뜨거운 물에 데쳐 껍질을 벗기는 방법은 여간 번거롭지 않다.
토마토 위에 십자로 4~5cm정도 깊게 칼집을 넣은 다음, 랩에 싸서 가열한다. 가열 후 바로 냉수에 헹구면 껍질이 잘 벗겨진다. (가열시간 30초)
-과즙이 잘 나오게 하려면
오렌지나 레몬 등의 즙을 짜낼 때 전자렌지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가열하기 전 손으로 2~3회 정도 눌러 과육을 부드럽게 한 다음, 랩을 씌우지
말고 그대로 가열한다. 반으로 잘라 짜내면 과즙이 평소보다 많이 나온다.
(가열시간 20초)
그 밖의 활용법
*눅눅해진 과자를 바삭하게
개봉한 후 상온에 그대로 둔 과자는 금방 눅눅해져서 맛이 없어진다.
이럴 때는 종이 위에 과자를 펼쳐 담고 가열하면 다시 원래대로 바삭해진다. 너무 오래 가열하면 타버리므로 주의. (가열시간 10~20초)
*과실주의 발효를 촉진
금방 담근 과실주를 빨리 발효시키려면, 전자렌지에 넣고 따뜻해질 정도로
가열하여 저장하면 된다.
과실주 담을 용기를 깨끗이 씻어 미리 1분 정도 가열하여 살균 건조시킨 다음, 과실주를 담고 랩을 씌워 가열한다. (가열시간 5분)
*물수건 준비하기
손님상을 차릴 때 따뜻하게 준비한 물수건은, 집주인의 세심한 배려와 정성을 나타내는 또 다른 방법.
깨끗한 타월을 물로 헹군 다음, 꼭 짜서 돌돌 말아 전자렌지에 넣고 30초간 가열한다. 기분 좋을 정도로 따뜻하게 데워진다. (가열시간 30초)
전자레인지 Tip 전자레인지내의 냄새 없애기
전자레인지 안의 음식 냄새를 없애려면 그릇에 물 한 컵과 레몬 두 조각을 넣고 '강'에서
2-3분 동안 가열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