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조리

불 없이 하는 살림법

뚜띠55 2013. 7. 22. 17:12

불 없이 하는 살림법

-소형가전 3총사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전기 주전자


◆ 기획의도

덥고 습한 여름 날씨를 견뎌내는 것만해도 힘든데, 후끈후끈한 부엌에서 요리를 해야만 하는 주부들! 땀이 줄줄 흐르다못해 숨이 턱턱 막히는 것 같을 때가 있다. 그런데 가스레인지 불 없어도 살림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채소를 데치고, 간식거리를 만드는 건 물론 행주, 도마, 칼 소독까지! 도대체 못 하는 게 없는 이 신통방통한 비법의 정체는? 바로 우리 집 가전제품 삼총사 전자레인지, 전기밥솥, 전기 주전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는 가전제품 3총사로 더 빨리 더 쾌적하게 집안 일을 하는 그 비법을 소개한다.




■ 전기밥솥 활용법

***전기밥솥으로 감자, 고구마 찌기
준비물: 고구마, 감자, 찜 판, 물 조금

1) 밥솥에 물을 붓는다. 찜 판을 올린다.
2)고구마 감자 올리고 찜 기능(만능 찜) 누르면 20분 뒤에 요리 끝!

- 밥솥 전용 찜 판 말고도 시중에 판매하는 스테인리스 찜기용 찜 망이면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운 달걀 만들기
준비물: 전기밥솥, 달걀이 잠길 만큼의 물, 소금, 달걀

1) 달걀껍데기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구운 달걀의 경우엔 고열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껍데기가 구워지면서 껍데기의 성분이 내부로 투입되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는다.
2) 달걀에 소금을 묻혀 밥통에 넣는다.
-소금에는 단백질을 응고시키는 성질이 있어 달걀을 삶을 때 소금을 넣으면 달걀의 단백질을 응고시켜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또 쫀득한 식감을 향상시켜 맛을 좋게 해주고 간도 살짝 배어 맛이 좋아진다.
3) 달걀이 잠길 만큼 물을 부어주고 백미쾌속을 누른다. (2회 반복)



*** 보리차 끓이기
준비물 : 무선 전기 주전자로 끓인 물 2L, 볶은 보리 10~15g(1~1.5Ts)
1) 끓인 물과 볶은 보리를 넣고 취사버튼을 누른다.
-수돗물 안에 남아있는 소독약 냄새는 휘발성이라 끓이면 날아가게 된다. 수돗물의 잡냄새를 한번 날려주고 보리차를 만들게 되면 물맛이 더 좋다. 그리고 전기밥솥으로 찬물을 끓이게 되면 시간이 15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무선 전기 주전자로 물을 끓여서 사용하면 보리차를 만드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2) 추가 흔들리기 시작하고 5분이 지나면 취소버튼을 길게 눌러 작동을 중지시킨다.
3) 증기가 빠져도 그대로 20분 정도 두세요
-20분간 두게 되면 보리차를 마치 약불에서 은근하게 끓이는 것 같은 효과가 난다.
그래서 보리차의 맛이 더 고소하고 은근하게 우러나오게 됩니다)



■ 전자레인지 활용법


***콩 불리기
준비물: 1/2컵 분량의 콩, 물

1) 콩과 물의 1:4 비율로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5분간 가열한다.

-보통 콩을 불리면 일반적으로 2배 ~2.5배까지 불기 때문에 물을 두 배 넣어주지만
전자레인지에서 불릴 때는 4배 정도의 물의 비율을 맞춰야 콩이 잘 불려진다.



*** 참깨볶기
준비물:참깨

1) 참깨를 깨끗이 물기를 뺀 후 접시에 놓고 랩 없이 3분 가열한다.
2) 1분 정도 돌린 다음 한번 꺼내서 뒤적여 준 후 나머지 시간을 돌린다.

-랩을 씌우지 않고 돌려야 수분이 증발하고, 고소하게 볶아진다.



***마늘껍질 빨리 벗기기
준비물: 칼, 마늘

1) 마늘 뿌리 부분을 칼로 자른 후 잘린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전자레인지에 넣고 1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
뿌리 부분을 잘라줘야 마늘과 껍질 사이에 수증기가 침투할 공간이 만들어져서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2)
가열한 마늘은 손으로 만지기만 해도 껍질이 쉽게 벗겨진다.
-
오랫동안 가열하면 마늘이 익어버릴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한다. 많은 양을 한꺼번에 하시는 것보다 시간이 걸리시더라도 먹을 만큼의 양만 조금씩 나눠서 돌려주시는 것이 좋다.



■ 무선 전기 주전자 활용법


***누런티 하얗게 만들기
준비물: 누렇게 변한 티 1장, 과탄산소다 1Ts, 끓는물

1) 무선 전기 주전자로 끓인 뜨거운 물을 대야에 붓고 과탄화산소 1ts넣고 풀기
2) 누렇게 변한 티 넣고 30분 후 헹구기
3) 누런티를 담갔던 물은 악취가 심한 욕실 배수구에 붓는다.

-천연 산소계 표백제인 과탄화산소는 의류를 희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찬물에는 잘 녹지 않아서 빨래를 삶거나 할 때 같이 넣어준다. 삶고 남은 물은 배수구에 부어주면 소독과 악취제거에 효과적이다.



*** 채소 데치기

1) 시금치 데치기
-다듬어서 씻은 나물을 큰 용기에 넣고 그 위에 소금을 뿌려준다.
-무선 전기 주전자로 끓인 물을 그 위로 부어주고 위아래 한번 뒤적인 다음 헹궈주면 끝!

2) 콩나물 데치기
- 용기에 끓인 물을 넣고 소금을 약간 넣어준다.
- 다듬은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준 뒤 30초 정도 있다가 채반에 물기 빼주면 끝! 콩나물 같은 경우는 뚜껑을 닫지 않고 끓이면 살짝 비릿한 냄새가 날수 있다.



***주방기구 소독하기

1) 무선 전기 주전자에 레몬 1/4조각을 넣고 물을 끓인다.
-레몬은 식초처럼 산성이기 때문에 소독을 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 도마나 칼에는 음식의 잡냄새가 베여있을 수 있는데 레몬을 넣고 끓여 부으면 레몬 향이 잡냄새도 잡는다.
2) 그릇에 도마 수저와 칼, 젓가락등을 담그고 무선주전자로 끓인 물을 부어준다
3) 5분 후에 헹궈주면 끝!